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 국가기술자격시험 해양공학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합격률은 몇 %일까?

(바다와 땅) 해양과 측량

by 네소링 2025. 1. 8. 21:5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국가기술자격시험인 해양공학기사와 해양자원개발기사의 합격률을 알고 계시나요?
깜짝 놀라실텐데요~
바로 이 두 자격증의 2024년도 합격률은 0%입니다... 정말 멋진 숫자인데요 ~
해양공학기사와 해양자원개발기사는 정말 자료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 중 몇 가지 전공 지식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경사제 설계 시공시 고려해야 할 사항

경사제 설계 시공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방파제의 배치, 주변 지형에 대한 영향 그리고 수역환경에 대한 영향입니다.
구조형식, 시공법, 공사비 등은 당연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며 파랑의 처오름을 허용할 수 있고 월파에 의해 구조물 후면의 피복석 붕괴나 높은 파랑의 재발생 방지를 위한 충분한 마루 높이와 마루폭도 확보하셔야겠죠?
또한, 파랑의 교란에 의해 발생하는 구조물 외해쪽 하단의 세굴 방지 그리고 초과하중으로 인해 기초 붕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물 하중의 분산을 고려해야 됩니다.
 

경사제의 장점 단점 무엇이 있을까요?

경사제의 장점으로는, 연약지반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며 시공과 보수 유지가 편리하다는 장점입니다. 육지로부터 순차적으로 공사 하게 되면 악천 후시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며 당연히 파괴된 경우에 복구도 할 수 있겠죠? 경사져 있기 때문에 반사파의 발생이 비교적 적어요.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단점으로는 공사기간이 길다는 단점이에요. 공사기간이 길면 인건비도 당연히 많이 들겠죠? 또한 파고가 높고 수심이 깊은 곳에는 대형 블록 또는 사석을 사용해야 하므로 공사 하기가 쉽지 않아요. 파도가 높은 곳에서는 피해도수가 많아지고 유지보수비가 많이 들게 되죠. 대형 쇄석, 블록을 사용해야 돼서 재료를 구하기 난해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갑판승강형 해양구조물의 각부하단부의 형상의 형태 및 종류 그리고 특징은 무엇일까요?

형상의 형태로는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매트형: 각부를 연결하고 있으며 수압면적이 크고 사질토 및 연약 해저에 적합하나, 각부가 독립해 있지 못하므로 기복이 심한 암반이나 경사가 심한 사질해저에서는 부적합해요.
2. 푸팅형: 각부하단부에 탱크를 설치한 것입니다. 수압면적이 커서 사질토에 적합하고 침투량을 적당히 조정할 수 있는 특징입니다.
3. 스퍼드형: 각부 하단을 그대로 둔 형태로, 수압면적이 작아 지지력이 큰 또는 어느 정도의 침투량이 필요한 사질토에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문제만 더 알아볼까요?

해양구조물의 설계, 기술검토단계 중 사용시 검토단계는 무엇일까요?

사용시 검토단계는 구조물 설치 후의 안정성을 조사 하는 것이고, 내파랑설계 그리고 내진설계, 피로설계, 항기초설계로 구성돼요!
 

마무리

어떻게 오늘 내용이 조금 도움이 되셨을까요?
아시다싶이 해양공학기사는 정말 자료가 희귀합니다. 제 내용들이 조금은 도움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도 도움되는 전공 자료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해양인들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